도축절차안내

홍성축산물공판장은 축산농가에게 정직한 거래를,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합니다.

도축절차안내
돼지도축

도축이란 고기를 얻기 위하여 가축을 해체하는 것이다. 품종개량과 좋은 축산기술로 상품성이 높은 가축이 생산되었다 하더라도 도축과정에서 잘못하면 고품질의 고기를 얻을 수 없다.
도축장은 소, 돼지 등의 근육을 식용으로 제공할 목적으로 가축을 해체하기위한 시설을 설비한 장소이고 도축장의 시설은 육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가축을 도살(slaughter), 해체(dressing)하고, 이 과정에서 얻어지는 식육과 내장, 가죽 등 부산물을 적절히 처리, 보관하는데 필요한 시설을 갖추며, 아울러 공중위생적인 검사기능까지 겸한 곳이어야 하므로 법적으로 도축장은 계류장, 생체검사실, 병축격리사, 작업장, 내장 및 도체검사실, 소독실, 냉동, 냉장실, 보일러실, 소각장 및 오물처리시설 이외에 갱의실, 목욕실, 휴게실 등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작업장은 도살실, 내장처리실, 원피처리실로 나눠져야 한다. 도축장은 도축 및 그 생산품의 운송이 양호하고 환경과 정서상의 문제가 없는 곳에 설치되어야 하며, 홍성축산물공판장은 산지 부근에 최신식 시설을 갖춘 축산물종합처리장으로 더욱 신선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돼지도축과정